홈 > 알림마당 > 공지사항

공지사항 

"수렵장 총기사고 등 안전사고 예방 당부"

작성자 : 경주경찰서  

조회 : 1777 

작성일 : 2013-11-13 00:00:00 

 

경주경찰서수렵장 총기사고 등 안전사고 예방 당부  

  

□ 경주경찰서(서장 원창학)은 2013년도 수렵장 개장과 동시에 수렵총기로 인한 사고가 발생하고 있어수렵장 총기사고 예방에 적극 나설 방침임을 밝혔다.

  ○ 수렵기간은 11월 1일부터 내년 2월 28일까지 4개월간이며개장지역은 전국 6개도 22개 시,군으로경북은 의성청송성주 등 3개 지역엽사 3,104명이 수렵활동을 하고 있다.

 ○ 수렵기간 중 총기사고는 대부분 수렵장 개장 초기에 발생하며사람을 야생동물로 오인하고 엽총을 발사하거나 총기 부주의로 인한 과실사고가 대부분이다.

 ○ 최근 사례를 보면

지난해에 3(경주청도예천)의 부주의로 인한 안전사고 발생 4명 부상사고가 있었고올해도 11.1. 성주군에서 수렵중이던 엽사가 멧돼지를 잡기우해 뒤쫓다가 미끄러지면서 엽탄이 오발되어 동료엽사가 사망하는 사고가 발생하였다.

 ○ 이에 따라안전사고 예방을 위해 수렵인들의 총기 입·출고시

    - 총기 휴대운반시 방아쇠 잠금장치 생활화 및 종구는 공중을 향하도록 하고,

   - 야생동물을 발견하고 엽총을 발사할 때에는 먼저 전방에 위험여부를 확인하고 사용하며,

   - 수렵도중 휴식할 때에는 총과 실탄을 분리할 수 있도록 총기 안전관리 및 수렵시 안전수칙을 지속적으로 교양할 방침이다.

○ 경주경찰서는 앞으로총기를 정당한 이유 없이 사용하거나 수렵금지 구역에서 동물을 포획하는 등 불법수렵행위에 대해서는 강력히 단속에 나설 방침이며수렵인의 홍기 안전수칙 준수 및 수렵장 개장지역 인근 주민의 출입자제 등 지속적으로 홍보할 계획이다.

ResponsiveVoice used under
Non-Commercial License

38145, 경상북도 경주시 중앙로 63 / 경찰민원콜센터 : 182 (유료)
Copyright ⓒ Gyeongbuk Provincial Police, All rights reserved.